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집단 상담 계획서

by 레이나김 2024. 8. 10.
728x90
반응형

집단 상담 계획서

 

1. 상담 제목

- 과자를 통한 자기 탐색 및 표현

 

2. 목표

- 과거, 현재, 미래의 나를 과자를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자기 인식을 돕 고, 개인의 성장 및 변화를 촉진한다.

- 뿌리 찾기를 주제로 과자를 활용하여 나무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정체 성과 근원을 탐구한다.

 

3. 대상

- 청소년 및 성인 (10-15)

 

4. 진행 기간 및 횟수

- 2회기 (각 회기당 1시간 30)

 

5. 진행 장소

- 상담실 또는 활동실

 

6. 준비물

- 과자 종류 (비스킷, 젤리, 초콜릿, 캔디 등 다양한 크기와 형태)

- 종이, , 접시 또는 판 (작품 전시 및 발표용)

- 나무 그림 도안 (2회차용)

 

 

회기별 계획

 

1회기: 과거, 현재, 미래의 나를 과자로 표현하기

 

1) 도입 (10)

- 자기소개 및 아이스브레이킹

- 오늘의 활동 목표 소개: 과자라는 친숙한 매체를 통해 자신의 과거, 현 재, 미래를 돌아보고 표현하기.

 

2) 과거, 현재, 미래 표현 활동 (60)

-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과자를 제공.

- 각자 과자를 활용해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를 각각 표현하는 시간.

- 참가자들은 각 시기의 자신을 표현하면서 관련된 경험이나 감정을 떠올 릴 수 있다.

- 작업이 끝난 후, 작품을 발표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3) 마무리 (20)

- 활동 소감 나누기.

- 과거, 현재, 미래를 돌아보며 느낀 점이나 새롭게 발견한 점 공유.

- 다음 회기의 예고: "다음 시간에는 '뿌리 찾기'라는 주제로 나무를 과자 로 만들어 볼 것 입니다."

 

2회기: 과자를 이용한 나무 만들기 - 뿌리 찾기

 

1) 도입 (10)

- 지난 시간에 대한 간단한 복습 및 오늘의 활동 목표 소개: 과자를 활용 하여 나무를 만들고, 그 뿌리와 가지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근원을 탐 구하기.

 

2) 나무 만들기 활동 (60)

- 각자 준비된 도안에 나무의 뿌리, 줄기, 가지를 과자로 표현.

- 뿌리: 자신의 근원(가족, 가치관 등)을 표현.

- 줄기: 현재의 자신, 일상생활, 현재의 정체성.

- 가지와 잎: 미래의 자신, 희망, .

- 참가자들이 각자 만든 나무를 발표하고, 뿌리의 의미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나눔.

 

마무리 (20)

- 이번 활동에 대한 소감 나누기.

- 나무를 만들면서 느낀 점,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새롭게 깨달은 점 등을 공유.

- 집단 상담 종료 및 피드백 받기.

 

 

7. 평가

- 참가자들이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자유로움과 창의 성을 보였는지 평가.

- 각 활동 후 소감 나눔을 통해 자기 인식의 변화와 이해도가 깊어졌는지 확인.

 

8. 기대 효과

- 참가자들이 과거, 현재, 미래를 돌아보며 자신의 삶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자신의 뿌리와 정체성을 탐구함으로써 더 깊이 있는 자기 이해와 수용을 경험할 수 있다.

 

 

상담 계획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창의적인 자기 표현 촉진: 과자를 이용한 활동은 참가자들이 창의적이고 자 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복잡한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사 람도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심리적 안정감 제공: 과자라는 친숙한 매체를 활용하여 활동을 진행하기 때 문에 참가자들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기 표현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듭니다.

 

3. 자기 탐색의 기회 제공: 과거, 현재, 미래를 돌아보고, 뿌리 찾기 활동을 통 해 자신의 정체성과 근원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4. 집단 내 상호작용 촉진: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고 나누는 과정에서 참가자들 간의 상호작용이 촉진되어 서로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점

1. 활동의 추상성: 과자라는 도구를 이용해 추상적인 개념(과거, 현재, 미래, 뿌리 등)을 표현하는 것이 일부 참가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활동의 목적이 흐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참가자 간의 상이한 이해도: 일부 참가자들은 활동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과자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 습니다. 이는 활동의 효과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관리의 어려움: 각 회기마다 과제를 완료하고 나누는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으면, 참가자들이 깊이 있는 자기 탐색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 니다.

 

4. 상담 주제의 민감성: '뿌리 찾기'와 같은 주제는 개인에게 감정적으로 민감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참가자가 있을 수 있습 니다.

 

 

해결 방향 제시

 

1. 활동의 명확한 가이드 제공: 각 활동 시작 전에 충분한 설명과 예시를 제공 하여 참가자들이 활동의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필요시 사전 에 질문을 받아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2. 대체 표현 방법 제안: 과자 활용이 어려운 참가자들을 위해 다른 표현 방법 (: 그림 그리기, 글쓰기 등)을 허용하여, 자신에게 편안한 방식으로 참여 할 수 있게 합니다.

 

3. 시간 관리의 유연성: 활동 중 시간 부족으로 인해 자기 표현이 제한되지 않 도록, 필요에 따라 추가 시간을 제공하거나 활동을 조정합니다. 발표 시간이 부족할 경우, 일부 발표는 다음 회기로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4. 정서적 지원 강화: 상담 도중 민감한 주제가 다뤄질 수 있으므로, 정서적으 로 어려움을 겪는 참가자에게 개별적으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합니다. 필요시 개별 상담을 추가 제공하는 것도 고려합니다.

 

5. 집단 내 상호작용 강화: 참가자들이 서로의 표현과 경험을 공감할 수 있도 록, 토론 및 피드백 시간을 충분히 확보합니다. 이를 통해 집단 내 신뢰와 소속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활동 후 피드백과 정리 시간 확보: 각 회기 후에 피드백과 정리 시간을 통 해 활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합니다. 이를 통해 상담의 목표와 과정을 명확히 하고, 개인의 성찰을 촉 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 방안을 통해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참가자들이 안전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