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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청소년 자아찾기 집단 상담 계획서: 자아치료 접근법

by 레이나김 202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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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아찾기 집단 상담 계획서: 자아치료 접근법

1. 목표 및 개요

목표
청소년들이 자신의 자아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아치료(self-therapy) 접근법을 통해 내적 갈등을 탐색하고, 자기 이해와 수용을 증진시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개요
대상:중고등학생 (14세~18세) 청소년 8~12명
기간:주 1회, 총 8회기 (회기당 90분)
장소: 학교 상담실 또는 지역 청소년 센터
진행자:전문 상담사 또는 자아치료 전문가

2. 프로그램 구성

1회기: 오리엔테이션 및 관계 형성
- 목표: 집단의 규칙 설정, 상담의 목표 공유, 참여자 간 신뢰 형성
- 활동: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프로그램 소개, 개인 목표 설정
- 과제: 자아와 관련된 단어 적어오기

2회기: 자아 탐색 1 - 나의 자아상 이해하기
- 목표:자신의 자아상에 대한 이해 증진
- 활동: 자기 소개 활동, 나의 장점 및 약점 찾기 (자아 이미지 작성)
- 과제:자아 이미지 그림 그리기

3회기: 자아 탐색 2 - 내적 갈등 탐색
- 목표: 내적 갈등 및 부정적 자아 이미지 탐색
- 활동:부정적 자기 대화 인식하기, 감정 표현 연습
- 과제: 일기 작성 (내적 갈등에 대한 탐색)

4회기: 자아 수용 1 - 감정과 자아의 연결 이해
- 목표: 감정과 자아의 관계 이해 및 수용
- 활동: 감정의 집 만들기 (감정과 자아의 상관 관계 분석)
- 과제:감정 다이어리 작성

5회기: 자아 수용 2 - 긍정적 자아개념 강화
- 목표:긍정적 자아 이미지 형성 및 강화
- 활동: 긍정적 자기 대화 연습, 긍정적인 자아 진술문 작성
- 과제:긍정적 자아 진술문 암기 및 실생활 적용

6회기: 자아 표현 1 - 자기 주장 훈련
- 목표: 자기 표현 능력 향상, 자존감 강화
- 활동:자기 주장 훈련 (역할극, 피드백)
- 과제: 실생활에서 자기 주장해보기

7회기: 자아 표현 2 - 타인과의 관계 이해
- 목표: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아 유지 및 조화 방법 탐색
- 활동:관계 패턴 분석, 타인과의 갈등 해결 연습
- 과제:긍정적 관계 맺기 시도 및 피드백 작성

8회기: 마무리 및 피드백
- 목표: 프로그램 총정리 및 피드백 제공
- 활동:변화된 자아상 발표, 프로그램 피드백 작성, 개인적 목표 점검
- 과제: 향후 목표 설정 및 개인 발전 계획 작성


3. 장점 및 단점

장점
- 자기 이해 증진:자아치료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과 내면을 깊이 이해할 수 있어, 자기 수용과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정서적 안정감: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전환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대인 관계 개선: 자아치료를 통한 자기 주도적 표현 능력 향상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더 건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프로그램 참여 저조: 자아 탐색이나 내적 갈등을 다루는 과정이 청소년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 참여 의지가 저조해질 수 있습니다.
- 개별 맞춤 어려움:집단 상담 특성상 모든 참여자의 개별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시간 제한:8회기의 제한된 시간 내에 심도 있는 자아탐색 및 변화를 이끌어내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향
-참여 유도 전략: 초기 단계에서의 관계 형성과 신뢰 구축을 통해 참여 동기를 높이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도입합니다.
- 개별 피드백 제공:개별 상담 시간 또는 피드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각 청소년의 특성에 맞춘 지원을 합니다.
- 연계 프로그램 제공: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자아치료를 이어갈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 또는 개인 상담을 권장합니다.


4. 참고문헌

1. Ellis, A. (1991).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Revised and Updated. New York: Birch Lane Press.
2. Rogers, C. R. (1961). *On Becoming a Person: A Therapist's View of Psychotherapy*. Houghton Mifflin.
3.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4.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Harvard University Press.
5.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이 계획서는 청소년의 자아 탐색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자아치료 기반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 방향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상담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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