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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간관계론보고서

by 레이나김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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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관계란?
2. 원예심리상담에 있어서 인간관계
3. 상담적 인간관계의 기본요소
4. 대상자의 성장을 전제한 인간관계
5. 원예심리상담사의 기본적 관계
6. Johari의 창을 통해 본 자기이해
7. 원예심리상담사의 자질
8. 상담적 인간관계의 진행
9. 상담적 인간관계의 촉진요소
10. 상담적 인간관계의 장애요인

1. 인간관계란?

인간관계(人間關係)는 둘 이상의 사람이 빚어내는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관계를 가리킨다. 이러한 관계는 추론, 사랑, 연대, 일상적인 사업 관계 등의 사회적 약속에 기반을 둔다.

2. 원예심리상담에 있어서 인간관계

1) 상담자 자신의 나와 자신과의 관계
2) 대상자와 상담자의 관계
3) 원예를 매개로 한 공통 이슈로서의 관계

## 3. 상담적 인간관계의 기본요소

1) 상호 존중
상담에서는 대상자와 상담자 간의 존중이 반드시 필요하다.

2) 공감과 수용
상담에서는 대상자와의 적극적인 공감과 수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3) 적극적 경청
상담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적극적인 경청이 반드시 요구된다.

4) 문화적, 이념적, 환경적 차이에 대한 수용
실제 상담현장에서는 문화적 차이, 이념적, 환경적 차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인지적, 정서적 논박을 통한 변화와 성장
인지적 정서적 논박은 직면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내담자의 정서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4. 대상자의 성장을 전제한 인간관계

- 대상자 자신에 대한 인식
- 대상자 자신의 비합리적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자각  
- 인식에 대한 변화, 행동의 변화
- 비합리적 생각의 소거
- 긍정적 정서와 표현의 증가
- 대상자의 자기 통합 및 삶의 질 향상

5. 원예심리상담사의 기본적 관계

- 자신에 대한 성찰
- 대상자 및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
- 대상자의 성장에 대한 믿음과 노력
- 원예심리상담사와 대상자의 상호 성장

6. Johari의 창을 통해 본 자기이해

1) 개방영역 (I know/You know)
2) 가려진 영역 (I don't know/You know)
3) 숨겨진 영역 (I know/You don't know)
4) 알려지지 않은 영역 (I don't know/You don't know)

7. 원예심리상담사의 자질

- 대상자의 변화에 대한 호기심과 적극적 개입의 용기  
-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 능력의 확장  
- 기꺼이 돌보려는 의지와 본보기(솔선수범)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민감성
- 윤리적 문제에 대한 적극적 개입과 책임감
- 바람직한 인간관계 스타일
- 인간 차이나 서로 다른 인간성에 대한 이해

8. 상담적 인간관계의 진행

1) 준비 단계
   - 나는 어떤 스타일의 관계를 지향하는가?  
   - 대상자에 대한 정보는 충분한가?  
   - 기관 담당자와의 원활한 관계는 형성되어 있는가?  

2) 계획 단계
   - 대상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는가?  
   - 프로그램의 계획은 대상자에 대한 목적을 이루기에 적절하게 나열되어 있는가?  
   - 활동과정 속에 적절한 경청과 수용, 공감의 시기와 방법에 대한 상담적 개입이 있는가?  

3) 실행 단계
   - 진행과정에서 경청과 수용, 공감, 직면, 명료화가 적절한 시기에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 대상자들의 역동에 대한 적절한 촉진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대상자들의 저항(불안, 갈등)이 클 경우 적절한 대안이 마련되어 있는가?  

4) 평가단계
   - 대상자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졌음을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 대상자에 대한 평가가 적절한가?  
   - 원예심리상담사 자신에 대한 평가는 적절한가?  
   - 식물의 활용에 있어서 매개로서의 역할이 적절한가?  

9. 상담적 인간관계의 촉진요소

- 다른 사람을 돕게 하는 것
- 집단응집력(함께 있다는 느낌을 줌) 
- 서로 비슷한 환경에 있음을 깨닫게 됨
- 긍정적 관심과 존중  
- 친밀감과 진실성 
- 공감적 태도 

10. 상담적 인간관계의 장애요인

- 전염: 내담자 한 명의 잘못된 행동이나 태도가 다른 내담자들에게 옮겨지는 현상이다.  
- 갈등: 갈등의 경우 대상자끼리의 갈등뿐만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의 갈등도 유의해야 한다.  
- 불안: 내담자의 불안은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큰 장애요인이 된다.  
- 심리 내적 역동의 등장: 내담자 스스로 내면적 문제에 휩싸여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뜻하며, 상담적 인간관계의 큰 장애요인을 유발한다.  
- 전이 또는 역전이의 발현: 전이는 상담사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 반응을 뜻하며, 역전이는 내담자의 전이에 대한 분석가의 무의식적인 반응을 뜻한다. 내담자의 전이는 항상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나, 역전이가 발생하여 상담자에게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상담사는 이러한 내담자의 전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실제로 상담적 인간관계의 큰 장애요인은 역전이인 경우가 많으므로 역전이에 대해 경계할 필요가 있다.  
- 사전 계획의 빈약: 사전계획이 빈약한 경우 상담자의 대한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  

참고 문헌

- 권석만. (2020). 인간관계의 심리학. 서울: 학지사.
- 박성희. (201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이장호. (2018).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 정문자 외. (2019). 원예심리상담. 서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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