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예와 원예심리상담
1) 원예활동이란
원예활동이란 일반인들이 식물을 심어 생산과 의식주 해결 또는 아름다움을 인식하기 위한 수단으로 행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식물의 종류에는 채소, 야채, 화초 등이 있으며, 이를 가꾸고 다듬어 개인적인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원예 가드닝(horticultural gardening)이나 개인적인 식물웰빙(well-being through plants)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원예심리상담이란
원예심리상담이란 원예를 매개로 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대상자의 특성과 활동의 환경을 인지하여 대상자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해결함으로써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요소는 원예를 매개로 한다는 것, 대상자의 전인적 특성을 알아야 한다는 것, 대상자의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발달적 특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 각 목적을 이루기 위한 중재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예심리상담은 일반적으로 원예치료의 명칭으로 생각할 수 있다.
원예심리상담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중재적 이론은 주로 상담심리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원예심리상담은 집단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원예라는 매개를 사용하기에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잘 준비된 원예심리상담사라면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반응과 질문, 공감과 명료화된 상호작용을 통해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다.
2. 원예심리상담의 특성
1) 생명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다.
원예심리상담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생명에 있다. 상담사와 대상자뿐만 아니라 매개가 되는 식물도 생명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생명을 중심으로 활동의 메커니즘이 형성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서로 간의 역동적 흐름이 존재한다.
식물은 정서적인 면에서 다양한 역동적 흐름을 제공한다. 대상자의 심리적, 대인적 역동이 교차하면서 수많은 역동적 상황을 만들어내며, 상담사의 관여와 촉진에 따라 치료적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3) 양육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양육이란 생명이 있는 어린 것이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잘 돌보는 것을 말하며, 이는 식물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원예식물의 자람 과정에 인간이 관여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이 있다.
4) 기본적 욕구와 그리움에 기초를 둔다.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애정과 소속 욕구, 자기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를 거친다. 원예심리상담은 이러한 모든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자연에 대한 본능적 그리움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5) 생명을 생명력 있게 하는데 초점이 있다.
원예심리상담은 대상자의 생명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데 우선순위를 둔다. 생명의 가치를 느끼고 존엄성을 배움으로써 생명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3. 원예심리상담과 생명의 관계
원예심리상담은 원예심리상담사와 대상자, 원예의 관계를 통해 생명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생명의 주체(원예심리상담사)가 생명을 가진 대상자(대상자)를 생명이 있는 소재(원예)로 양육(돌봄)의 과정을 이루어가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4. 원예심리상담의 효과
- 신체적 효과: 소근육·대근육 운동, 협응력, 근력 증가 등 신체적 활동성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향상에 기여한다.
- 인지적 효과: 기억력, 지남력, 어휘력 향상, 통합적 감각 능력 발휘, 문제해결능력 향상 등 인지적 자극을 제공한다.
- 심리 정서적 효과: 정서적 안정, 폭력성 감소, 집중력 향상, 긍정적 태도 유도 등 정서적 성장을 촉진한다.
- 사회적 효과: 대인관계 기술 향상, 존중과 협력 관계 학습, 자기 절제력과 책임감 향상 등 사회적 효과를 얻는다.
- 교육적 효과: 집중력, 어휘력, 학습능력 향상, 창의력 향상, 자기표현 능력 향상 등 교육적 효과를 제공한다.
5. 신체적 효과
원예심리상담에서 신체적 효과는 심리 정서적, 사회적 효과를 일으키는 일차적 효과의 영역이다. 텃밭 활동이나 산책 등의 신체적 활동성을 높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소근육·대근육 운동, 협응력, 근력 증가 등의 신체적 효과를 제공한다. 이는 대상자들에게 자신감, 만족감을 제공하며, 정서적 안정과 삶의 의지 향상, 자존감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식물을 만지고 심으며 꽃을 통해 느끼는 심미적 효과는 대상자들의 정서적 안정에 기여한다.
6. 인지적 효과
인지적 효과는 신체적 효과와 마찬가지로 심리 정서적, 사회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일차적 효과에 해당된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활동의 경우, 날씨, 요일, 활동 장소의 분위기 등을 물어보고 나누는 과정이 인지적 자극을 제공한다. 계절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계절감을 느끼게 하고, 계절과 관련된 추억을 회상하게 하는 프로그램도 인지적 자극을 제공한다.
7. 심리 정서적 효과
원예활동은 식물이 가지는 독특한 특성 때문에 대상자의 정서적 안정에 기여한다. 정서적 표현이 부족했던 대상자에게 정서적 표현을 유도하여 정서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심리적 안정으로 인한 폭력성 감소와 집중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8. 사회적 효과
원예심리상담은 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치료사와의 관계,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 식물과의 교감 활동을 통해 사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인관계 기술 향상, 존중과 협력 관계 학습, 자기 절제력과 책임감을 갖게 되어 사회적 효과를 얻는다.
9. 교육적 효과
원예활동은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를 제공하지만 통합적으로 교육적 효과를 제공한다. 집중력, 어휘력 향상, 학습능력 향상, 창의력 향상 등의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다. 작품을 만들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기표현 능력이 향상되며, 미래의 직업에 대한 생각을 갖게 함으로써 미래지향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10. 원예심리상담의 영역
1) 원예생활
원예생활의 영역에서는 취미와 즐거움의 영역에서 많이 활용된다. 원예 아카데미 수준의 압화(누름꽃)활동, 꽃꽂이, 원예생활화반 운영, 도시농업(텃밭)활동, 숲 체험활동 등을 말할 수 있다.
2) 복지, 상담 영역
원예심리상담의 주된 영역으로 아동복지차원의 활동, 교육복지활동, 다문화, 새터민을 위한 원예심리상담, 가족 프로그램(조손, 부부, 가족회복 등),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청소년 폭력 관련 등 다양한 영역에서 원예심리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3) 교육과 재활영역
학교에서 시행하는 일반 교과에 맞춘 원예 수학, 과학, 국어교육 및 인성 교육적 차원에서 원예심리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활영역에서는 신체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치매 등 신체적, 인지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영역으로 원예심리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경우 정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관점에서도 원예심리상담이 중요하게 이루어진다.
11. 결론
원예심리상담은 원예활동을 통해 대상자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통합적 치료 방법이다. 원예활동이 가지는 생명 중심의 특성, 역동적 흐름, 양육의 과정, 기본적 욕구와 그리움의 충족, 생명력 증진 등의 요소를 통해 대상자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도모한다.
원예심리상담의 효과는 신체적, 인지적, 심리 정서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 나타나며, 각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원예심리상담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복지, 교육, 재활 영역에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원예심리상담사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1. 이종호, "원예심리치료학", 양서원, 2018.
2. 김영호, "원예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6.
3. 손경숙, "원예치료 개론", 학지사, 2015.
4. Maslow, A. H., "Motivation and Personality", Harper & Row, 1954.
5. Simson, S. P., & Straus, M. C., "Horticulture as Therapy: Principles and Practice", CRC Press, 1998.
6. Relf, D., "Horticulture: Meeting the Needs of Special Populations", HortTechnology, 1992.
7. Fieldhouse, J., "Horticultural Therapy: Developing a Program for Dementia Patients", Journal of Alzheimer's Care, 1999.
8. Ulrich, R. S., "Health Benefits of Gardens in Hospitals", Plants for People International Exhibition Floriade, 2002.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관계론보고서 (0) | 2024.07.31 |
---|---|
원예의 심리상담적 활용 (0) | 2024.07.31 |
1형 에니어그램 요약 (0) | 2024.07.30 |
에니어그램 1유형 (2) | 2024.07.30 |
생물 심리학적 시각 (0) | 2024.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