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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행동주의에 대한 보고서: 존 B. 왓슨, B.F. 스키너, 줄리안 로터 및 앨버트 반두라

by 레이나김 2024.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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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소개

행동주의는 20세기 초에 전통 심리학에서 벗어나 관찰 가능한 행동에 중점을 두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종종 행동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존 B. 왓슨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이후 B.F. 스키너가 행동주의 원칙을 더욱 발전시켰고, 줄리안 로터와 앨버트 반두라가 사회 학습 이론을 도입하며 이 분야를 확장시켰습니다.

존 B. 왓슨의 기여

존 B. 왓슨(1878-1958)은 그의 중요한 저서 "행동주의자로서 본 심리학"(1913)을 통해 심리학을 과학적 접근 방식으로 소개했습니다. 왓슨은 심리학이 관찰 가능한 행동과 객관적인 증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하며 내성 및 의식 연구를 배척했습니다.

왓슨의 실험

1. 리틀 앨버트 실험: 왓슨의 가장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1920년에 로잘리 레이너와 함께 수행한 리틀 앨버트 실험입니다. 그들은 하얀 쥐를 볼 때마다 큰 소리를 내어 어린 아이 앨버트가 하얀 쥐를 무서워하게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앨버트는 하얀 쥐뿐만 아니라 다른 하얗고 털이 많은 물체들에도 두려움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입증한 것입니다.
   - 두려움 반응: 왓슨은 인간의 감정도 파블로프의 개가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것처럼 조건화된 반응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왓슨의 유산

왓슨의 행동주의는 심리학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환경과 경험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교육, 자녀 양육 및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B.F. 스키너와 조작적 조건화

B.F. 스키너(1904-1990)는 행동주의의 또 다른 중요한 인물로서 왓슨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켰습니다. 스키너의 연구는 행동의 결과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스키너의 실험

1. 스키너 상자: 스키너는 동물의 조작적 조건화를 연구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라는 장치를 설계했습니다. 이 상자는 특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보상하거나 처벌하고 그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할 수 있게 했습니다.
   - 강화와 처벌: 스키너는 다양한 종류의 강화(긍정적 및 부정적)와 처벌을 식별하여 이러한 결과가 행동의 재발 가능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왓슨과 스키너의 비교

왓슨이 중립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하여 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고전적 조건화에 집중한 반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을 통한 학습을 다루었습니다. 두 접근법 모두 학습과 행동 수정에 대한 이해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줄리안 로터와 사회 학습 이론

줄리안 로터(1916-2014)는 행동주의 프레임워크를 확장하여 학습 과정에 인지적 측면을 통합했습니다. 로터는 사회 학습 이론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학습 행동에서 인지 과정과 사회적 환경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1. 통제의 위치: 로터의 이론은 통제 위치의 인식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내적 통제 위치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반면, 외적 통제 위치를 가진 사람들은 결과를 외부 요인에 돌립니다.

앨버트 반두라와 관찰 학습

앨버트 반두라(1925-2021)는 관찰 학습, 즉 사회 학습 이론을 통해 행동주의를 더욱 확장시켰습니다. 반두라는 사람들이 직접적인 강화 없이도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두라의 실험

1. 보보 인형 실험: 반두라의 유명한 실험은 1960년대에 진행되었으며, 아이들이 어른이 보보 인형을 공격하는 모습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을 모방하는지 확인했습니다.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한 아이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관찰 학습: 반두라의 발견은 학습에서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미디어와 환경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두라의 유산

반두라의 연구는 학습과 행동에 대한 이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자기 효능감 개념은 교육, 건강, 심리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적용되었습니다.

결론

존 B. 왓슨에 의해 개발되고 B.F. 스키너, 줄리안 로터 및 앨버트 반두라에 의해 확장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적 영향에 중점을 두어 심리학을 혁신했습니다. 그들의 연구는 심리학, 교육 및 다양한 응용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행동 수정 기법과 치료적 중재의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참고 문헌

- Watson, J. B. (1913). "행동주의자로서 본 심리학."
- Watson, J. B., & Rayner, R. (1920). "조건된 정서 반응."
- Skinner, B. F. (1938). "유기체의 행동."
- Skinner, B. F. (1953). "과학과 인간 행동."
- Rotter, J. B. (1954). "사회 학습과 임상 심리학."
- Bandura, A. (1961). "공격성 모델의 모방을 통한 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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