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Chapter 11. 이상행동과 적응

by 레이나김 2024. 7. 24.
728x90
반응형


1. 삶의 문제와 이상행동

삶의 과정에서 우리는 크고 작은 다양한 고난과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에는 성장 과정에서의 상처와 좌절, 가족 관계의 불화와 갈등, 학업 및 직업 활동에서의 실패와 좌절, 대인 관계에서의 대립과 갈등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고난과 갈등은 우리의 삶을 일그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그러진 삶의 모습은 이상행동으로 나타나게 되고, 이러한 이상행동이 누적되면 부적응적 행동 패턴으로 발전하여 정신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간이 삶의 과정에서 나타내는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매우 다양하며, 이는 개인의 삶, 주변, 그리고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개인의 고통스럽고 불행한 과거 경험의 산물이자, 삶을 더욱 고통스럽고 불행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들, 그리고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초래합니다. 가족들은 정서적 충격을 받고, 환자의 치료를 위해 경제적, 심리적 책임감을 느끼며, 사회적 편견을 두려워하여 환자를 가족의 오점으로 여기고 수치스럽게 여겨 치료를 기피하거나 지연시키기도 합니다.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로 인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가정폭력, 이혼, 청소년 비행, 각종 폭력과 범죄, 자살과 살인, 도박 및 다중 채무, 대형사고 등)은 심리적 장애에 기인한 사건들이 많습니다. 생산 인력의 실직이나 정신장애자 치료와 보호를 위해 지출되는 막대한 의료비 등은 국가적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2.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

이상행동(abnormal behavior)은 객관적으로 관찰되고 측정 가능한 개인의 부적응적인 심리적 특성을 의미합니다. 정신장애(mental disorder)는 특정한 이상행동의 집합체입니다. 이상행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측면(인지, 정서, 동기, 행동)에서 개인의 부적응을 초래하는 특성을 포함합니다.

임상심리학에서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응적 기능의 저하 및 손상:
   - 적응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정의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인간의 삶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하는 과정입니다. 적응의 관점에서 볼 때,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합니다. 이는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신체생리적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어 원활한 적응에 지장을 초래할 때, 부적응적인 이상행동으로 간주됩니다. 이상행동은 직업적 업무 수행의 어려움이나 대인 관계 갈등을 유발함으로써 개인의 적응을 저해합니다.
   - 하지만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에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하고, 적응과 부적응의 객관적 판정이 어렵습니다. 평가자의 관점과 평가기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개인의 부적응이 어떤 심리적 기능의 손상에 의해 초래되었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2. 통계적 평균으로부터의 일탈:
   - 인간의 어떤 특성을 측정하여 그 빈도 분포를 그래프로 그리면 종 모양의 정상 분포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균에서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이라고 보는 것이 통계적 기준입니다.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정상성과 이상성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지능검사에서 평균 100점에 표준편차가 15점일 때, IQ가 70 미만이면 지적장애로 판정합니다.

   - 그러나 통계적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판별할 때는 몇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평균에서 일탈된 행동 중에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일탈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통계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평균에서 2배의 표준편차만큼 일탈된 경우를 이상행동과 정상행동의 경계로 삼지만, 이는 편의적인 경계일 뿐, 이론적이거나 경험적인 타당한 근거에 기초한 것은 아닙니다.

3. 주관적 불편감과 개인적 고통:
   - 주관적 불편감은 개인이 현저한 고통과 불편을 느끼는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보는 관점입니다. 그러나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으며, 고통의 적절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심한 주관적 고통은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의 고통이 비정상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기준을 세우기 어렵습니다. 또한, 부적응적인 행동을 나타내면서도 주관적 고통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문화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 어느 사회나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습니다. 이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적 규범 일탈로 이상행동을 판별할 때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시대와 문화에 따라 관점이 변할 수 있는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그리고 문화적 규범 자체가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 이를 기준으로 정상성과 이상성을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정의 및 판별 기준은 복잡하고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준들은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