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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교육자료

시각장애의 이해와 교육

by 레이나김 2024.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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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정의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며, 전문가 또는 전문 분야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장애인 복지법, 특수교육법, 의학적 정의 등 다양한 기준이 존재한다.

1.1 법적 정의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
-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 두 눈의 시야 2분의 1 이상을 잃은 사람

특수교육법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
-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1.2 의학적 정의
- 시력(visual acuity): 사람이 볼 수 있는 명료도를 의미하며, 시력표(test chart)로 측정한다.
- 시야(visual field): 눈으로 정면의 한 점을 주시하고 있을 때 눈에 보이는 외계의 범위를 의미한다.

2. 시각장애의 원인과 장애 기준

2.1 시각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의 원인
- 시각장애 질환은 크게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다.
- 백내장 (선천성 백내장, 후천성 백내장)
- 녹내장
- 신생아 농루안
- 시신경 위축
- 고혈압성 망막증
- 당뇨병성 망막증
- 미숙아 망막증

2.2 시각장애의 판정 기준과 개요
- 유효 진단: 시력 또는 시야결손 정도의 측정이 가능한 의료 기관의 안과 전문의의 진단
- 장애 진단: 장애의 원인 등에 대해 수술이나 치료 시기는 처치 후에 결정
- 등록 시기: 장애의 원인 질환 등에 관해 치료 후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 등록, 기준 시기는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

2.3 장애 정도 기준(장애인 복지법 시행령 2조 2항)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좋은 눈의 시력이 0.06 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정상 시야의 50% 이상 감소한 사람,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3. 시각장애에 대한 교육과 인식개선

3.1 시각장애인의 특수교육
- 다양한 교구와 교재를 사용하여 시각장애 학생이 실제 경험을 통한 개념 학습을 충분히 하도록 교육
- 저시력 학생: 잔존시력을 활용하여 교육방법을 수정
- 맹학생: 시각 외의 감각을 활용하여 교육방법을 수정
- 점자를 주요 학습수단으로 사용, 물체의 크기, 형태, 부피, 무게, 온도, 질감 등을 경험하는 교육

3.2 시각장애인의 학습 특성에 따른 교육
- 학습매체 활용: 청각 및 촉각적 자료의 활용 필요
- 교수·학습 활동: 청각에 의존하며 대필자, 대면낭독자, 강의 녹음 필요
- 과제 수행: 자료의 검색 및 활용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 필요

3.3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교육
- 점자정보 단말기, 확대용 CCTV, 점자프린터, 음성합성 소프트웨어, 확대용 소프트웨어, 점자변환 소프트웨어 등

3.4 시각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 흰 지팡이: 자립과 성취를 나타내는 전세계적으로 공인된 상징
- 흰 지팡이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을 만날 때 운전자는 주의하며, 보행자는 길을 비켜주거나 도움을 청해오면 친절하게 안내

3.5 시각장애 인식개선 영화 사례
- 단편영화: 두 개의 빛 ‘릴루미노’

4.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4.1 의사소통 에티켓
- 인사할 때는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동행인이 있다면 함께 소개
- 물건을 전해줄 때는 무슨 물건인지 설명
- 새로운 장소나 낯선 환경으로 안내할 때는 주변 상황을 설명

4.2 길 안내 에티켓
- 구체적으로 안내하며 모호한 표현을 피하고 도로의 상태나 안전 위협 요소를 상세히 설명

4.3 식사 에티켓
- 시각장애인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돕고 메뉴를 읽어주며, 음식의 위치를 시계방향으로 설명

4.4 흰 지팡이를 사용할 때 에티켓
- 시각장애인의 허락 없이 흰 지팡이를 만지지 않으며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 서서 안내

참고문헌

1.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대한민국 법제처
2. 특수교육법, 대한민국 법제처
3. 대한안과학회, 시각장애의 의학적 정의
4. 대한의학회, 시각장애 관련 질환 정보
5. 교육부, 시각장애인의 특수교육 자료
6.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시각장애 인식개선 교육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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