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교육자료

내부신체기능장애와 건강장애 이해 및 교육

by 레이나김 2024. 7. 27.
728x90
반응형



1. 내부신체기능장애의 이해와 교육

1) 정의

법적 정의: 장애인 복지법의 장애 유형

내부신체기능장애는 신체장애 유형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장애 유형을 포함한다.

- #신장장애: 투석 치료 중이거나 신장을 이식받은 경우
- #호흡기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 중증의 호흡기 기능 이상
- #심장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
- #장루·요루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장루, 요루
- #간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 중증의 간기능 이상
- #뇌전증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 중증의 뇌전증

2) 이해

#신장장애
신장 기능의 문제로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 투석 치료가 필요하며, 주당 2-3회 병원에서 투석을 해야 한다. 신장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 투석할 시간을 보장해주어야 한다.
- 투석하는 팔로 무거운 물건을 들게 하면 안 된다.
-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한다.

# 호흡기장애
폐, 기관지의 문제로 숨쉬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나쁜 공기를 피하고 무리한 일을 피해야 한다. 호흡기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 실내 온도, 공기가 쾌적한 곳에서 일해야 한다.
- 건조하거나 온도가 자주 변하는 곳, 가스나 연기가 있는 곳은 좋지 않다.
- 오래 걷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등 숨이 찰 정도로 힘든 일은 주의해야 한다.

# 심장장애
심장 기능의 문제로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며, 심한 통증, 어지러움, 피로감이 있을 수 있다. 무리할 경우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심장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 무거운 것을 들거나 숨이 차는 등 심장에 무리를 주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 짜거나 단 음식은 피해야 한다.

#장루·요루장애
대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소변줄 등 의료기기를 몸에 지녀야 할 수 있다. 장루·요루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 방귀 등 생리현상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 화장실에 자주 가거나 오랫동안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간장애
간의 문제로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며, 피로감이 있고 간에 무리가 되는 일을 피해야 한다. 간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 잦은 야근이나 무리한 업무는 피하도록 한다.

#뇌전증장애
뇌의 문제로 갑자기 정신을 잃거나, 몸에 심한 경련 등이 나타나는 발작을 할 수 있다. 뇌전증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다:
- 발작이 일어나면 주변에 있는 위험한 물건을 치우고 안경을 벗겨준다.
- 숨을 편히 쉴 수 있도록 몸을 조이는 단추, 벨트 등을 풀어준다.
- 전조 증상이 보이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2. 건강장애의 이해와 교육

1) 건강장애의 정의

법적 정의: 특수교육법 [법률 제18298호]
만성질환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장기 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지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수행 등에 교육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장애. 2005년부터 건강장애가 특수교육 대상자의 한 영역으로 포함되었다.

2) 건강장애의 이해

사회복지적 이해
건강장애는 만성 혹은 급성 건강 문제로 인해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교육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 상태를 말한다. 심장병, 결핵, 류머티즘열, 신장병, 천식, 악성빈혈, 혈우병, 간질, 납중독, 백혈병, 당뇨병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문제로 인해 유급위기에 처하지 않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3. 건강장애에 대한 교육과 인식개선

1) 건강장애인의 특수교육

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약 2천명의 건강장애 학생이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어 있으며, 이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약 1.9%를 차지한다. 병원학교나 가정에서의 순회교육, 원격수업 등을 이용하며, 대부분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있다.

2) 건강장애인의 특수교육 이해

병원학교
장기입원이나 통원치료로 인해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병원 내에 설치된 파견학급 형태의 학교.

원격수업
장기입원이나 통원치료로 인해 등교하기 힘든 학생들이 가정이나 병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수업을 받아 학습 지체 및 유급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형태.

순회교육
장·단기의 결석이 불가피하여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학생을 위해 의료기관 또는 가정 등에 선생님이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지원하는 형태.

3) 특수교육 대상자로서의 건강장애 특성 이해

건강장애에 포함되는 질병
소아암, 신장장애, 심장장애, 소아당뇨, 소아천식, 재생불량성빈혈, 기타 만성질환 및 희귀 질환이 포함된다.

4) 건강장애에 대한 교육
건강장애 학생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교육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와 또래친구들의 태도는 긍정적이어야 한다. 일반교사, 특수교사, 보건교사의 협력과 일반학교와 병원학교의 연계 방법 등이 체계화되어야 한다.

5) 건강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 복귀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필요하다. 질환에 대한 바른 정보와 응급조치 방법, 건강장애 학생에 대한 일반학생과 교사의 인식개선, 친구로서 대처 방법 등이 주요 내용으로 구성된다.

6) 건강장애 인식개선 영화 사례

단편영화: 레터스투갓
소아암 건강장애를 갖고 있는 소년 타일러의 이야기를 따스한 시선으로 그려낸 영화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건강장애 학생의 이야기를 통해 인식개선을 도모한다.

4.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장루·요루 장애 에티켓

- 길에서 도움을 줄 때: 장루장애인이 주머니가 터졌을 때 가까운 공공화장실로 안내하고, 따뜻한 물을 마련하여 닦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공공장소 에티켓: 가스가 배출될 때 집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지나가는 것이 좋다.
- 식사 시 에티켓: 장애인은 질긴 섬유질 음식, 설사 또는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은 피해야 하므로 메뉴를 정할 때 고려하며, 술이나 담배를 권하지 않도록 한다.

참고문헌
1. 장애인 복지법 [법률 제18298호]
2. 특수교육법 [법률 제18298호]
3. 한국장애인복지학회, 《장애인복지론》, 나눔의 집, 2020.
4. 대한신장학회, 《신장장애인 생활 가이드》, 대한신장학회, 2019.
5. 한국심장재단, 《심장장애인의 이해와 관리》, 한국심장재단, 2021.

728x90

'심리학 >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간호학 실습 과제  (2) 2024.07.27
지적장애 인식개선 교육  (0) 2024.07.27
지체장애 인식개선 교육 보고서  (0) 2024.07.27
청각장애 인식개선 교육  (0) 2024.07.27
시각장애의 이해와 교육  (0) 2024.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