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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교육자료

지체장애 인식개선 교육 보고서

by 레이나김 2024.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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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지체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과 학습에 여러 어려움을 겪는 장애 유형입니다. 이러한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과 교육은 장애인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 보고서는 지체장애의 이해, 특성, 교육적 지원 및 인식 개선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2. 지체장애의 이해

2.1 정의

법적 정의
지체장애는 신체적 장애 중 외부 신체기능장애로 분류되며, 골격, 근육, 신경 등의 손상으로 인해 영구적으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일상활동에 제한을 받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이는 장애인 복지법과 특수교육법에 따라 정의됩니다.

의학적 정의
의학적으로 지체장애는 신경계, 근골격계의 손상으로 인해 몸의 기능이 영구적으로 제한된 질환을 의미하며,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 장애 등으로 분류됩니다.

2.2 원인

선천적 원인
유전적 결함, 출생 시 문제, 출생 전후의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태아 발달에 문제가 생깁니다.

후천적 원인
출생 이후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신체적 결함을 갖게 되는 경우로, 교통사고, 산업재해, 만성질환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2.3 지체장애의 정도 기준
지체장애의 정도는 절단, 관절, 마비 등의 상태에 따라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으로 구분됩니다. 보건복지부 장애등록심사 규정에 따라 판정되며, 유효진단은 원인 질환이나 부상 등이 발생한 후 충분한 치료를 거친 후 이루어집니다.

3. 지체장애에 대한 교육과 인식개선

3.1 지체장애인의 특수교육

3.1.1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지체장애 특성의 이해

지체장애 학생들은 신체적, 감각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특성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1.2 신체적·운동적 특성
운동장애로 인해 전반적인 근육운동 협응이 어려우며, 근 긴장도 이상, 비정상적인 반사와 자세 문제를 겪습니다.

3.1.3 감각적·지각적 특성
감각 장애로 인해 생리조절 문제, 시각 및 지각의 왜곡 등이 발생하여 개념 습득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3.1.4 인지적·학업적 특성
인지적 결함 수준은 다양하며, 신체적·의료적 문제로 인해 학습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개념 형성이 왜곡될 수 있으며, 지각-운동 장애, 언어 장애, 학습 장애를 보일 수 있습니다.

3.1.5 사회·정서적 특성
열등감, 의존성, 학습된 무기력, 부적응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3.1.6 의사소통적 특성
의사소통 기술의 제한으로 인해 표현언어 결함이 발생하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3.2 지체장애 학생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통합교육을 위해 학생의 신체적 장애와 필요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일반학급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장애학생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해야 합니다. 모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3.3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지원 및 교수 환경 수정

3.3.1 교육 지원
체계적인 장애 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교과별 수정된 교육과정을 수립하며,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배치해야 합니다. 컴퓨터 공학의 활용, 간단한 도구 이용 및 수정, 대체 자판 사용, 터치 스크린 사용 등을 통해 교육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3.3.2 의사소통 지원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호체계 사용, 충분한 말할 시간 제공, 의사소통이 막힐 때 대처 방법 등을 교육합니다.

3.3.3 학습 자세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자세 잡기 지도가 필수적이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직립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3.3.4 교수 환경 수정
물리적 환경을 수정하여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수업 참여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지원합니다.

4. 지체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4.1 인식개선 Q&A

Q. 뇌성마비는 유전되나요?
A. 뇌성마비는 유전되지 않습니다. 이는 뇌의 특정 부위가 마비되어 발생하는 기능장애로, 유전적 요인과는 무관합니다.

Q. 뇌성마비의 경우 모두 지능지수(IQ)가 낮은가요?
A.뇌성마비인이라고 해서 모두가 지능이 낮은 것은 아니며, 뛰어난 천재들도 많습니다.

Q. 지체장애인도 성생활이 가능한가요?
A.지체장애인들도 성생활에 큰 지장이 없으며, 장애의 유형에 따라 성생활이 가능합니다.

4.2 지체장애 인식개선 영화 사례

나의 특별한 형제
지체장애인과 지적장애인이 서로의 어려움을 채워주며 함께 살아가는 내용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5. 결론
지체장애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은 장애인들이 사회에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을 통해 지체장애 학생들이 포용적인 환경에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문헌
1.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법
2. 국토교통부 배리어 프리(BF) 인증 제도
3. 한국관광공사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
4. 특수교육법[법률 제18298호]
5. 대한장애인체육회 지체장애 정의 및 판정 기준
6. 뇌성마비인 연구소 자료
7. 나의 특별한 형제 영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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