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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교육자료

지적장애 인식개선 교육

by 레이나김 2024.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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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적장애의 이해

1.1 지적장애의 정의

법적 정의: 장애인 복지법
장애 유형: [지적장애]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는 정신발육이 항국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된다.

법적 정의: 특수교육법 [법률 제18298호]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배우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며 학교에서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교육이 가능하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가르치는 내용과 과제를 분석하여 작게 나누어 직접적이고 반복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1.2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원인, 환경적 또는 문화적 원인, 앞의 두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1) 생물학적 원인
- 염색체 이상 증후군: 다운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 터너증후군, 프라더 윌리 증후군 등
- 단일유전자 이상: 결절성 경화증 등
- 선천성 대사장애: 페닐케톤뇨증, 테이-삭스병, 윌슨병 등

(2) 환경적, 사회-문화적 원인
- 초기 태아발달 이상: 태아손상, 태아 알코올 증후군 등
- 임신 및 주산기 장애: 산전 및 산후 뇌 감염, 태아의 영양실조, 출산 시 저산소증 등

(3) 소아기의 질병
-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경섬유화증, 기타 감염, 종양 및 손상, 약물 및 중금속 중독 등

(4) 사회경제적 원인
- 아동학대 및 방임의 장기간 경험 등

1.3 지적장애의 분류

(1) 분류
지적장애는 청년기(18세) 이전에 시작되는 장애로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모두가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이다.

- 지적 기능: 학습,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
- 적응행동: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돈, 시간, 수 개념)
- 일상적인 사회적 기능: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역할 수행, 자존감, 규칙과 법 지키기 등
- 수행(실행) 기술: 일상적인 자기관리, 작업 기술, 건강관리, 계획 세우기, 전화 사용 등

(2) 세부 분류
지적 장애의 심각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경도 지적장애 (IQ 50~69,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8~12세):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

- 중등도 지적장애 (IQ 35~49,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6~9세):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않고 특수 기술을 요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

- 고도 지적장애 (IQ 20~34,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3~6세):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 최고도 지적 장애 (IQ 20 미만, 성인일 경우 3세 미만): 대개 언어 지연, 인지, 학습 기능의 발달 문제가 조기에 나타난다.

1.4 지적장애의 증상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
추상적 사고능력 결핍과 같은 인지적 기능 저하, 자기중심 사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중간 정도의 지적장애
유아기 때는 정상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하나 2~3학년 수준 이상의 학업을 성취하는 것이 곤란하고, 적절한 감독 하에서 복잡하지 않은 수작업을 할 수 있다.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중요 단어와 숫자를 익힐 수 있으나 직업 훈련은 어렵다.

아주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기본적인 지시 이해 및 단순 요구를 하는 정도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으며, 대부분에서 신경학적 이상이 동반되고 자해 행동이 빈번하다.

1.5 지적장애의 진단

지적장애는 개념적, 사회적, 실행적 영역에서 지적 기능과 적응 기능 모두 결함이 나타나는 발달적 시기에 출현하는 장애로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지적기능 결함
임상적 평가와 표준화된 개인 지능 검사에 의해 추론, 문제 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교의 학습, 경험을 통한 학습과 같은 지적 기능의 결함을 확인한다.

(2) 적응기능, 일상기능 결함
개인적 독립성과 사회적 책임감에 관한 발달적 표준과 사회문화적 표준에 충족되지 못하는 결과를 야기하는 적응 기능의 결함이 확인된다.

(3) 발달적 시기에 지적 결함과 적응 결함이 시작됨

1.6 지적장애의 특성

- #요구: 지적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과 똑같은 기본적 요구인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가진다.
- #주의력 결함:지적장애 학생은 주의력에 많은 결함을 보이며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들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기억력 결함: 특히 단기기억 영역에서 기억력 결함의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 #언어발달: 누적된 학습 실패의 경험으로 학습동기가 낮으며,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어렵고 언어발달면에서는 언어발달 속도가 비장애 학생에 비해 지체된다.

2. 지적장애에 대한 교육과 인식개선

# 2.1 지적장애인의 특수교육

지적장애 영역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배우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 느린 학습자이다.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교육이 가능하다.

지적장애 학생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 교육과정: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생활연령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구성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 제한성과 강점: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제한성을 기술하는 중요한 목적은 그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 개별화 교육: 개별화된 적절한 지원이 장기간 제공된다면 지적장애인의 생활기능은 일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할 시 기능과 연령에 적합한 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2.2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노력

- 교수적 배려
- 문제행동 원인 분석
-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파악한 후 개별화 교육 내용 계획
-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긴밀한 협력
- 지적장애 학생이 학급과 학교에 소속감을 갖도록 도움
- 개별화 교육: 교사 주도적, 모델링, 즉각적 피드백, 과제 분석 등의 교수법을 활용하여 가르치는 내용과 과제를 분석하여 작게 나누어서 직접적이고 반복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2.3 지적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계속)

- 지적장애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한 인식개선: 지적장애를 정신 이상처럼 질병으로 오해하거나 지적장애에 대해 잘 모르는 것에 주 원인이 있다. 지적장애는 정신 이상과 같은 의학적 치료의 대상이 아니라 특수교육이나 훈련에 의해 발달이 가능한 교육적 대상이다.
- 지적장애인의 결혼에 대한 인식개선:지적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서 신체적 능력이나 감정, 창의력, 도덕성 등도 떨어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지적장애인의 성적(性的) 발달은 정상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지적장애는 모두 유전되는 것은 아니며 유전에 의한 것은 20% 정도이다. 지적장애인도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완화될 수 있다. 인간의 지적 능력은 저절로 발달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 훈련에 의해서도 가능하다. 지적장애를 의학적으로 치료하기는 어렵다. 지능을 호전시킬 수 있는 약물은 없다. 지적장애 아동들도 비장애 아동들과 함께 교육하는 것이다.

3. 지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 이상하게 쳐다보지 않는다:지적장애인을 만났을 때, 이상한 눈빛으로 흘낏흘낏 쳐다보거나 피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호기심을 가지거나 낯설게 쳐다보는 등의 잘못된 시선은 폭력이 될 수 있다.

- 동정하거나 놀리지 않는다:장애는 한 사람의 특성일 뿐 불쌍한 것이 아니다. 지적장애인에게 손가락질을 하거나 놀리지 않도록 한다. 지적장애인을 보며 수군거리지 않는 것도 기본적인 예의에 속한다.

- 일상의 일부로 인지하고 존중한다.

- 존칭 에티켓:지적장애인이 지능이 부족하다고 무조건 반말을 하거나 나이 어린 사람으로 대하지 말고 ‘연령에 맞는 존칭어’를 사용한다.

- 격려 에티켓:지적장애인도 그의 능력에 맞게 단순화시키거나 세분하여 반복 연습을 하면 충분히 일할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일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격려한다.

- 대화 에티켓:지적장애인에게 말할 때는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너무 길지 않게 두세 마디로 나누어 쉬운 말로 된 짧은 문장으로 말한다.

- 경청 에티켓:지적장애인의 말의 발음이 불명확하고 문장 구사력이 미숙하더라도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의사를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참고문헌

1. 장애인 복지법.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2. 특수교육법.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3. 날아라 허동구. 영화사 시네마 서비스, 2007.
4. 한국특수교육학회. (2016). 지적장애의 이해와 교육
5.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2016).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자료집.

이상으로 지적장애 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레포트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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